Korea University Cancer Institute

커뮤니티

언론보도

HOME > 커뮤니티 > 언론보도
제목 고대구로병원, 항암제 조제로봇 'APOTECA Chemo' 도입_청년의사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2023-06-22 16:19:24
이메일
kuho@kumc.or.kr
수정일
2023-06-22 16:23:35

항암주사제의 정확한 조제와 함께 조제약사의 안전성까지 확보

고대구로병원이 환자들을 위한 정밀치료와 정확하고 안전한 항암제 조제 환경을 위해 조제로봇을 도입했다.

고대구로병원은 지난 22일 본원 암병원에서 항암주사제 조제로봇 가동식을 개최했다.




이날 가동식에는 정희진 병원장, 이창희 진료부원장, 서재홍 암센터장, 최철원 혈액종양내과 과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항암주사제 조제는 정확하고 안전한 조제를 위해 표준화된 절차를 수행해야 하는 고난이도 업무다. 무균 상태, 정확한 용량, 적시성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또한 작업자인 약사 역시 잘못된 조제로 공기 중에 약물성분이 노출되거나 주사침에 찔리게 될 경우 위험할 수 있다.


고대구로병원이 도입한 항암주사제 조제로봇 'APOTECA Chemo'는 약사가 1차 검토 후 로봇에 약품을 투입하면 의약품 외형을 360도 스캔해 약품을 확인하고, 최종 혼합액의 무게를 측정 후 조제한다. 이를 통해 정확한 항암주사제 조제와 조제자인 약사의 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고대구로병원은 로봇 도입 후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로봇 이름을 공모해, 완치의 뜻인 'Cure'와 '로봇'을 합쳐 '큐어봇(CureBot)'이라는 이름을 지어줬다.

고대구로병원 정희진 병원장은 "지속적인 암환자의 증가로 인해 어느 때보다 항암제 조제에서의 정확성과 안전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기"라며 "이번 큐어봇(CureBot) 도입을 통해 환자들을 위한 정밀치료와 정확하고 안전한 치료제 조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청년의사(http://www.docdocdoc.co.kr)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로하기
내용

* 상업성 글이나 욕설등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고려대 구로병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병원협의체 심포지엄' 개최_의약뉴...
다음글 고대구로병원, 제1회 ‘일타암강좌, 암! 이기자Guro’ 개최_의학신문

ADD : 우) 08308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로 148 고려대학교 부속병원 암 연구소
Copyright by GnGlobal All Rights Reserved.